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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조각의 흐름 _ 짧은 글 모음

YISUP 2014. 8. 19. 15:18

이 글은 건축물이든 조각품이든 간에 작품이 속이 꽉찬 물질적 실체로서 보다 정신적인 구조로서 존재한다는 구축주의의 주장을 반영한다. 또한 무중력성과 중력에의 저항성을 명확히 드러내는 형태에 가치를 두는 점은 작품이 정신적 공간의 개념적인 관계 속에 동화되어야한다는 반 되스부르크의 의도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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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보, 리씨츠키, 모홀리-나기, 빌과 같은 미술가들이 목표로 한 것은 형태를 개념적으로 투사하여 파악함으로써 물질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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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가 작품에 부여하는 독특한 외형과 그것이 점유하는 공간을 만드는 방식 뿐 아니라 물감의붓질 하나하나 - 그 두께와 색채의 변화 - 까지도 포함된다. 우리는 전체로서의 독창적 회화는 그 작가의 필적을 담고 있다고 느낀다. 그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작가 존재 자체의 흔적을 담고 있다는 정통성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아프리카 인상> 전체는 색칠하기 세트처럼 한 사람과 그가 만든 것, 생각하는 사람과 그의 생각, 또는 정신적 내용과 그것이 투영하는 공간 사이에 직접적이고 인과적인 관계가 틀림없이 있다는 생각에 대한 전적인 불신의 표현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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