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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문구스크랩 _ 삶과 예술의 실험실 SQUAT

YISUP 2015. 2. 10. 15:35

세번째 경우는 최하층 노동자들과 '스꾸루즈' 지역위원회의 극좌파 활동가들의 연대에 의해 형성된 스쾃으로, 사회주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급진적인 성격을 갖고있었다. 스꾸 루즈는 공산주의자와 프롤레타리아의 연대를 발전시키기 위한 단체로서 모든 종류의 계급과 억압을 타파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이들 극좌파 스쾃운동가들은 스쾃을 통해서 자신들의 이상을 현실화시키길 원했다. 이들은 '스쾃'이 전형적인 계급투쟁의 장이자 극좌파의 이데올로기 혁명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자리하기를 원했다. 이러한 극좌파들의 스쾃은 다종다양한 스쾃운동에 대한 전면적인 탄압을 불러오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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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대중들이 그들의 스쾃운동을 주거지가 없다는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이델올리기를 선전하기 위한 운동으로 여기게 되었다는 것이다. ... 바르바라 판비니는 극좌파들의 스쾃 활동으로 인해, 다양한 정체성을 지닌 스쾃도 정치적, 이데올로기적으로 고립되었고, 결과적으로 정부 당국의 강제 철거에 정당성을 주었다고 비판한다. 

-44P


그들은 방치된 건물들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로 복구했고, '수리점거'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자신들의 행동이 사유재산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되었을 때 이들은 '철거를 위해 소유하는 것보다 복구를 위해 점유하는 것이 훨씬 낫다' 는 논리로 대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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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비아가 1917년 바르셀로나에서 창간한 <391>이라는 다다의 정기간행물에는 아래와 같은 선언서가 실려있다.

진지한 것, 심오한 것, 그리고 난해한 것에 의해 또는 반향에 의해, 또는 구토, 새로운 것, 영원한 것에 의해 또는 파괴적인 넌센스에 의해, 원리에 대한 열광에 의해, 혹은 방식에 의해 각각의 페이지는 찢겨져야 한다. 예술은 비유미적인 것, 쓸모없는 것, 그리고 용납될 수 없는 것의 최고봉으로 화하여야 한다.

-84P


이들은 주거지가 없는 사람들에게 '주거권'이 소중한 의미인 것처럼, 예술가들에게는 '창작권'이 중요한 사회적 권리라는 것을 주장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빈 공간을 점거해 나가고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또한 방치된 공간을 점거하는 것 이외에는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없었던 예술가들은 도심에서의 창작 공간 부족은 자본주의 사회 내부의 억압적 문화의 사회적 산물이며, 스쾃이 탄압 받는 것은 공공영역에 대한 정부 당국의 문제적 시스템의 결과라고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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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베르제는 스쾃을 ... 인정하면서 .... 안정적으로 예술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파리시와 정부를 상대로 협상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우리는 문화의 민주화, 대중화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창작과 창조력의 민주화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이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9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