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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생산 _ 르페브르

YISUP 2015. 1. 12. 17:46

... 이 논문에서 다루는 내용용은 한마디로 이데올로기의 지배로.... 이는 정치적인 것의 바깥에서 공간이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함을 나타낸다.... 공간은 전략적이다...공간은 얼핏 드러나는 것과는 달리 동질적이지 않다. 공간의 생산은 여느 상품의 생산의 견줄 수 있다. 하지만 상품의 생산과 공간의 생산 사이에는 변증법적 움직임이 존재한다. 

- 15P


프랑스 제국주의는 해외 식민지는 잃었으나 자신의 내부에 신식민주의를 정착시켰다. - 17P


극대화를 제외하고는 아무런 전략도 합리성도, 창의적 독창성도 없는 도시계획과 건설 붐은 재앙에 가까운 결과를 빚어냈다. 그 같은 재앙이 '현대성' 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었다니! - 26P


 사물이나 물체를 의미하는 일반적인 '생산물'이 아닌 관계의 집합을 가리키는 이 개념은... 헤겔이 말했듯 하나의 개념은 그 지시대상이 위협에 직면하여 종말에 가까워질 때, 그것이 변해가려고 할 때에야 비로소 모습을 드러낸다. 이렇게 되면 더이상 공간이 수동적이고 비어있는 것이라거나, 생산물로서 교환되고 소비되며 사라지는 것으로서의 의미만을 지닌다고 이해해서는 안된다. 공간은 생산 자체에 개입한다. 공간이라고 하는 개념은 따라서 고립되거나 정적인 채 남아있기가 불가능하다. 그 개념은 변증법적으로 발전한다.

- 27P


공간의 개념은 정신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 사회적인 것, 역사적인 것을 연결한다. 발견(우주 대륙), 생산(사회에 고유한 공간적 조직), 창조(풍경, 기념물성,장식적 도시)로 이어지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재구성 함으로써 연결된다. 이는 진화/유전적인 과정이지만 동시성의 일반적인 형태를 따른다. 

- 29P


'현대성'의 공간은 매우 명확한 특성을 지닌다. 동질성-파편화-위계화. -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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